임신진단테스트기 사용법과 주의사항 (feat. 식악처)

임신진단테스트기 사용법과 주의사항 (feat. 식악처) (사진=식약처 제공) 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임신진단테스트기 사용법과 주의사항 (feat. 식악처) (사진=식약처 제공) 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임신진단테스트기를 약국, 편의점, 올리브영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온라인을 중심으로 사용법에 대한 정보가 다양해 오히려 헛갈린다는 의견이 많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사용자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의료기기안심책방을 통해 임신진단테스트기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29일 식약에 따르면 임신진단테스트기는 수정 후 약 7~10일부터 소변으로 배출되는 hCG(인간융모성자극) 호르몬을 통해 임신 여부 확인하는 원리다.

hCG 호르몬은 착상되는 날부터 영양막 세포에서 만들어져 분비되며 이후 모체의 혈장과 소변에서 수치가 빠르게 상승한다. 임신 60일에서 80일 사이에 최고치에 도달하고 이후로 감소해 100일에서 140일 사이에 최저치에 도달한 후 유지된다.

테스트기는 임신 가능성이 있으면 생리 예정일 이후 바로 사용하고, 마지막 성관계 후 2주 후 사용 시 정확도가 올라간다.

올바른 사용법은 우선 호르몬 농도가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또 테스트기를 개봉 후 즉시 사용하며, 충분한 소변을 적셔야 한다. 이후 평평한 곳에 테스트기를 놓고 판독 시간을 준수한 후 결과를 확인한다. 단 제품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한다.

임신 결과 판정은 3분 뒤 결과를 판독하기 시작해 5분 이내 판독을 끝낸다. 대조선(C)과 검사선(T)에 모두 선이 나타나면 임신이다. 대조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임신이 아니다. 대조선과 검사선 모두 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검사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다시 검사하도록 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음성 반응이라도 반대의 결과가 의심되는 걍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다.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초기 임신 시 낯은 호르몬 농도로 결과가 잘못 표시될 가능성이 있다. 검사선이 희미하거나 임신이 의심되면 48시간 후 재검사를 실시한다. hCG 호르몬이 함유된 배란 유도제와 같은 의약품은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자궁 외 임신, 융모성 질환, 비임신성 종양 등 임신 외 질병으로도 테스트기에서 양성이 나올 있다. 정확한 임신 진단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모두서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