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뮤비 연출 신우석 "어도어와 협업 불가능", "자발적 취지로 제작된 영상 모두 삭제"

뉴진스의 대표곡 '디토'와 'ETA' 등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영화·광고 스튜디오 돌고래유괴단의 신우석 대표가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와의 협업 중단을 선언했다. 신 대표는 2일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신 대표는 "경영진이 바뀐 어도어의 정책에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어도어 측의 삭제 요구에 의해 그동안 돌고래유괴단이 작업해 업로드했던 뉴진스 뮤직비디오 및 관련 영상 및 채널, 앞으로 업로드 예정이었던 영상은 모두 공개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2022.12.19. (사진 =하이브 레이블즈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뉴진스 '디토' 뮤직비디오. 2022.12.19. (사진 =하이브 레이블즈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팬들을 위한 자발적 제작, 수익 없는 포트폴리오

신 대표는 돌고래유괴단과 반희수 유튜브 채널의 운영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돌고래유괴단과 반희수 유튜브 채널은 우리가 작업한 포트폴리오 아카이빙을 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단 1원의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당 영상들과 채널은 팬들을 위해 좋은 작품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자발적 취지로 제작됐으며 돌고래유괴단에 어떠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반희수' 채널, 팬덤 '버니즈'를 위한 특별한 장치

뉴진스의 '디토' 뮤직비디오에서 주목받은 '반희수' 캐릭터는 뉴진스의 팬덤 '버니즈'를 상징하는 인물이다. 신 감독과 어도어는 이 캐릭터의 시점으로 촬영한 영상을 담은 별도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왔다.

돌고래유괴단 신우석 감독이 남긴 글. (사진 = 인스타그램 캡처) 2024.09.02.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돌고래유괴단 신우석 감독이 남긴 글. (사진 = 인스타그램 캡처) 2024.09.02.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진 = 뉴시스

어도어와의 협업 중단, 앞으로의 프로젝트 무산

신 대표는 "입장이 바뀐 어도어의 요구에 따라 모든 영상은 삭제되고 공개될 수 없다. 오늘부로 돌고래유괴단과 어도어의 협업은 불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뉴진스 아이들과 앞으로 함께하기로 약속했던 프로젝트들도 있는 데 지킬 수 없어 안타깝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신우석 감독의 작품성 인정받은 뉴진스 뮤직비디오

신 대표가 작업한 'ETA' 뮤직비디오는 지난해 미국 뉴욕에서 열린 '원쇼 2024' 광고제에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내 뮤직비디오 부문 동상을 받는 등 4관왕을 차지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 뮤직비디오는 글로벌 브랜드 애플과 협업해 아이폰으로만 촬영, 제작되었다.

어도어 경영진 교체와 민희진 전 대표와의 갈등

한편, 어도어는 지난달 27일 민희진 전 대표를 해임하고 김주영 사내이사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 대표 체제의 어도어는 민 전 대표가 뉴진스 프로듀싱을 그대로 맡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민 전 대표는 프로듀싱 업무위임계약서의 내용이 불합리하다며 반발 중이다. 민 전 대표 측은 대표직 해임이 "주주간 계약과 의결권행사금지 가처분 결정에 정면으로 반하는 위법한 결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모두서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기사